News

총연합회 뉴스

오늘부터  당신의  사랑을  보여주세요!

2020년도 보건요원교육 실시

2020년도 보건요원교육 실시


우리 총연합회는 지난 922() 대전KT인재개발원 제1연수관에서 이길용 총연합회장을 비롯하여 전국 각지의 보건요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보건요원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 방역수칙에 따라 오전(부산, 울산·경남, 광주·전남), 오후(전북, 경북, 서울중부)로 편성하여 소규모 보건요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수도권 시민의 타지역 이동 자제 권고로 헌인 마을, 경기지부, 인천지부는 지부 실무자만 참석하는 것으로 제한을 두었으며, 추후 보건요원들에게 교육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길용 총연합회장 말씀.jpg

                                                                     이길용 총연합회장이 교육생들에게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이길용 총연합회장은 건강은 자신은 물론 지역 사회의 중요한 재산이다. 이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는 개인, 단체 스스로가 보건 정보를 습득하고, 자발적 관리를 통하여 건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매년 실시하는 총연합회 대표 교육인 보건요원교육을 통해 주도적인 보건 인력으로 성장하여 한센인 건강을 도모하는데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며 인사말을 전했다.

 

아울러, 이번 교육에는 질병관리청 박수진 주무관과 김수진 주무관이 사업 점검 및 기타 사업 추진을 논의하기 위해 참석하여 소통의 시간을 갖기도 했다.

 

교육 전, 보건요원들에게 총연합회 온라인 채널인 홈페이지 활용법, 카카오톡 채널 추가 방법, 혜택 등의 안내를 실시하였다. 국민 누구에게나 익숙하면서도 전문성을 갖춘 카카오톡 채널은 기관과 기업이 필요로 하는 업무 도구를 제공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사업 홍보와 다양한 정보 제공을 위한 플랫폼으로써 지난 74일 총연합회는 공식으로 도입하여 총연합회 홈페이지와 함께 유용한 홍보채널로 현재까지 운영해오고 있다. 총연합회는 교육 및 행사에서 꾸준히 온라인 채널(홈페이지와 카카오톡 채널)을 홍보하여 한센 가족 및 국민들과 적극적인 소통과 다양한 정보를 제공을 이어가고자 한다.


카카오톡 추가 설명.jpg

                                                   교육 전 담당자가 총연합회 온라인 채널 활용법과 장점에 대해 안내하고 있다.


이번 보건요원교육에서는 ()한국한센복지협회 김종필 연구원장이 한센병에 대한 기본지식교육(한센병 개요 및 증상 등), 한센병 현황, 한센병 재발 방지를 위한 약 복용의 중요성 등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졌다. 교육 말미에는 한센병에 대한 심도 있는 질의·응답 시간을 갖기도 했다.

김종필 연구원장 발표.jpg

                                                                                                   김종필 연구원장이 교육을 하고 있다.

교육에 집중하고 있는 교육생들.jpg

                                                                                                        보건요원들이 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질의응답 시간.jpg

                                                                                            한 보건요원이 김종필 연구원장에게 질문을 하고 있다.


모든 순서가 끝난 후, 이길용 총연합회장이 교육생 대표에게 교육 이수 수료증을 전달했다. 이길용 총연합회장은 수료증을 전달하면서 참석 감사 인사와 함께 책임감을 갖고 한센 가족분들의 건강관리와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해 달라는 당부인사를 전했다.  


교육 수료증 전달 1.jpg

                                                                             이길용 총연합회장이 보건요원 대표에게 교육 수료증을 전달하고 있다


한편, 보건요원교육은 장애 및 고령의 한센인이 거주하는 정착마을의 경우 지역적 특성(도시 외각에 위치)상 병원의 접근성이 제한적으로 정착마을 내 한센인을 돌볼 수 있는 보건요원의 활동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우리 총연합회는 보건요원의 업무역량 강화를 위한 보건요원교육을 제공하여 정착마을 한센인의 건강보호 및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총연합회는 앞으로도 보건요원교육을 통해 한센인 정착마을에 한센병 및 건강에 관한 제반 문제에 걸친 지식이나 정보를 심어주고 태도를 향상시켜, 보건교육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한센인들이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건강 증진과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데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이번 교육은 코로나19생활방역 지침에 따라 손소독제 사용, 마스크 착용, 열 체크 등을 실시한 후 개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