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총연합회 뉴스

오늘부터  당신의  사랑을  보여주세요!

2010 한센인 후원의밤 개최

소외에서 소통으로

2010 한센인 후원의밤

 

 

최근 사회적 소수자에 대하여 대두되는 관심속에서도 과거의 잘못된 인식으로, 차별과 편견으로 고통 받는 한센인들의 실태를 널리 알리며, 우리 사회가 함께 한센인들의 사회적 수용을 확대하고, 국민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후원자 여러분들의 따뜻한 사랑의 손길을 모아 한센인의 인권과 복지에 기여하고자 매년 개최되는 '한센인 후원의 밤' 행사가 올해로 7회째를 맞이하였다.

 

『 ‘소외에서 소통으로’, 2010 한센인 후원의 밤』행사는 우리협회가 주최하고, 보건복지가족부, 질병관리본부, 한겨레신문사, KBS의 후원으로 12월 9일(목) 6시에 SC컨벤션 공항센터 컨벤션홀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에는  김춘진 민주당 의원, 조배숙 민주당 의원, 손숙미 한나라당 의원, 보건복지가족부 및 질병관리본부 관계자, 법조계, 학계, 의료계 인사, 자원봉사자, 국립소록도병원, 6개 한센인 생활시설 관계자 및 전국 89개 정착농원 한센인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KBS 김기만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되었다.

 

1부 식전행사는 교방전통 김해예술단의 무경전통 춤을 비롯한 예술성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공연이 있었으며, 이어서 개회선언 및 국민의례 이후, 한빛장학금 및 한빛이웃사랑 후원금 전달식에서는 전국의 한센인 스스로가 십시일반으로 모아 어렵고 힘든 상황을 극복하고 열심히 공부하는 동료 한센인의 자녀들 13명과 어려운 환경에서 살아가는 한센인 7명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의미있는 자리였다.

 

그리고 우리협회에서 해마다 섬김과 봉사의 정신으로 한센인의 인권회복과 보건복지증진에 탁월한 업적을 이룬 우리사회의 귀감이 되는 각계각층의 인사들에게 수여하는 5개 부문(봉사, 복지, 언론, 인권, 의료)의 한빛대상 시상식이 있은 후, 한센병을 극복하고 우리사회의 모범이 되는 한센인을 선정하여 '자랑스러운 한빛인 상'을 시상하였다.

 

또한 제 1회 한센인편견해소와 사회적 인식제고를 위하여 아이디어와 자원봉사수기 공모전을 실시한 수상작들의 작품 영상을 통하여  한센인들의 사회적 인식제고와 편견이 사라지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는 희망의 메시지를 엿 볼 수 있었다. 시상에는 장려상, 우수상, 최우수상, 특별상, 대상 시상을 하였다. 

 

이후 이길용 한빛복지협회장의 환영사에 이어, 민주당 김춘진 의원, 민주당 최고의원 조배숙 의원, 한나라당 손숙미 의원 등 내외 초청 인사의 축사가 이어졌다.

 

2부 행사에서 케익절단 및 건배제의와 함께 기념촬영으로 마지막을 장식한뒤 2010 한센인 후원의 밤 행사를 마쳤다.

식전공연

사회 - KBS 김기만 아나운서

개회기도 - 방주교회 김두형 목사

한빛이웃사랑 후원금 전달식 (총7명)

한빛장학금수여(총13명 대표하여 수여)

한빛대상 인권부문 - 평택대학교 총장 조기흥(대리수상 수여)

한빛대상 복지부문 - 익산시청 환경위생과장 강종규

한빛대상 의료부문 - 가톨릭의과대학 한센병연구소장 채규태 (대리수상 수여)

한빛대상 인권부문 - 법무법인 동화 변호사 서중희

자랑스러운 한빛인상 - IDEA 협회장 정상권

한센인 편견해소를 위한 아이디어/ 한센사랑 자원봉사활동 수기 공모전 수상자

한센인 편견해소를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 - 이기훈

환영사 - 한빛복지협회장 이길용

축사 - 민주당 김춘진 의원

축사 - 한나라당 손숙미 의원

축사 - 민주당 조배숙 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