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e/ 2017.12.21
일본재단(사사까와재단) 일행 방한
일본재단(사사까와재단)의 모또야마 간사와 일본 소학관 출판사의 사와다 편집기자, 구도 자유기고자 등 일본인 일행은, 우리협회의 국제협력사업 일환으로 지난 3월 5일(월) ~ 3월 7일(수) 우리협회를 포함한 한국의 주요 한센기관을 차례로 방문하였다.
특히, 이번 방문은 사사까와 회장이 한국에서 펼친 한센사업의 역사를 재조명하고, 나아가 미래 한․일간의 한센협력사업을 위한 전문가들의 만남이라는 데에 큰 의의가 있다.
첫 날 일정으로, 1975년 사사까와재단에서 청사건립, 부대시설 및 장비 등을 지원한 한국한센복지협회 한센병연구원(舊 나병연구원)과 이웃해 있는 한센인 생활시설 성라자로마을(박물관)을 방문하였고, 이어 한국 유일의 한센인 자활단체인 우리협회를 통해 정착촌, 한센특별법 등 한국의 한센인 인권․복지사업 전반에 대한 설명과 함께, 양 기관을 통한 국제민간협력 파트너쉽 활성화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하였다.
둘째 날에는, 국립소록도병원을 방문하여 일제강점기 시부터 현재까지 이어온 국가 한센병치료기관의 과거․현재․미래에 대한 이해와 함께, 소록도자치회 한센인들과의 환담을 통해 교감을 나누는 시간도 가졌다.
셋째 날에는, 국내 한센병 치료 100년 역사를 간직한 여수애양병원(평안요양소)과 한센인 정착촌인 도성농원을 차례로 방문하여, 한국의 민간부분(기독교) 한센병 치료기관 및 정착촌의 역사와 현황을 조명하며, 동 병원과 정착촌의 미래 발전방향에 대한 청사진 제의 시간이 있었다.
우리협회는 이번 일본재단(사사까와재단) 일행의 방한을 계기로, 한센인피해사건 기념관 등 미래 국제협력사업의 활성화 및 내실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전 세계 한센사업 파트너와 함께 연대할 것이다.

한센복지협회 관계자와 환담

한센복지협회 한센병연구원 방문

한센복지협회 한센병연구원 내 사사까와재단 기증 의료장비

성라자로마을 내 기념홍보관 방문

성라자로마을 한센인 입소자 거주 시설 방문

우리협회 이길용 회장 등 임직원과 환담

우리협회 방문 기념 사진

국립소록도병원 원생자치회 환담

국립소록도병원 입소 한센인과 환담

국립소록도병원 강금실 관람

국립소록도병원 자료관 관람

여수애양병원 현황 설명

여수애양병원 관계자와 환담

한센인 정착촌 도성농원 방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