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총연합회 뉴스

오늘부터  당신의  사랑을  보여주세요!

익산시 왕궁축산단지 완전철거 추진

익산시 왕궁축산단지 완전철거 추진

새만금 환경오염 막고 한센인 인권문제 고려


새만금의 주 오염원으로 지목되고 있는 전북 익산시 왕궁축산단지가 완전 철거될 전망이다.

22일 전북도에 따르면 왕궁축산단지를 철거하고 이곳을 식품산업이나 연구단지로 개발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이를 위해 도와 익산시는 축산단지 철거 계획에 대한 주민의견을 수렴, 오는 3월 정부에 종합대책을 제출할 방침이다.

 

왕궁축산단지 이전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는 것은 지난달 27일 전북을 방문한 이재오 국민권익위원장이 새만금 오염원 해결을 위해 정부 부처별 협의를 통해 환경개선사업비를 확보하겠다고 약속한 데 따른 것이다.

국민권익위는 지난 18일 조사관을 익산에 파견해 축산단지 현황과 후속 절차 진행 상황을 파악하는 등 적극적인 추진 의지를 보이고 있다.

도 관계자는 “국민권익위가 왕궁축산단지 이전을 단순한 새만금 수질개선사업이라기 보다 한센인촌인 이곳 주민들의 인권문제 해결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어 쉽게 풀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왕궁축산단지를 철거하기 위해서는 1070억원의 보상비가 필요하지만 기획재정부, 환경부, 농림수산부, 보건복지부 등 정부 부처간 협의가 안 돼 10여년째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왕궁축산단지는 260농가에서 11만 8000마리의 돼지를 사육하고 있어 하루 평균 680㎥의 분뇨가 발생, 완주군 삼례읍 일대까지 악취를 풍기고 있다.